인도 뱅골어로 아름다운 시를 써서
노벨 문학상을 받은 라빈드라나드
타고르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의 부친은 매우 부유한 영주였다.
그의 토지는 수십 개의 마을을 포함해서
수만 평에 이르렀다.
그 토지 한 가운데로는 강이 흘렀다.
타고르는 지붕이 달린 작은 나룻배를
타고 몇 달씩 이 아름다운 강위에서
지내곤 했다. 그 강은 우거진
아열대의 숲으로 둘러싸인 더없이
고요하고 한적한 곳이었다.
어느 보름달이 뜬 밤에
이런 일이 있었다. 타고르는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나룻배
안에 앉아 촛불을 켜 놓고
크로체가 쓴 유명한 미학 논문을
읽고 있었다.
크로체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대표적인
저서를 남긴 철학자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알면 진리가 무엇인지도
알게 된다고 주장한 사람이었다.
크로체는 다양한 각도에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를
사색하는데 평생을 바쳤다.
타고르 자신도 미의 숭배자였다.
그는 누구보다도 아름답고
미학적인 삶을 살고자 노력했다.
그는 아름다운 시를 지었을 뿐
아니라 그의 삶 자체가 한편의
아름다운 시였다.
보름달이 뜬
그 날밤 타고르는 나룻배 안에
작은 촛불을 켜놓고 크로체의
미학 책을 읽고 있었다.
밤이 깊어 크로체의 난해한
이론에 피곤해진 타고르는
책을 덮고 촛불을 껐다.
그는 그만 잠자리에 들 생각이었다.
그런데 하나의 기적이 일어났다.
그 작은 촛불이 사라지는 순간
나룻배의 창문으로부터 달빛이
춤추며 흘러 들어왔다.
달빛이 나룻배 안을 가득
채우는 것이었다. 한순간
타고르는 침묵에 빠졌다.
그것은 놀랍고도 신성한 경험이었다.
그는 밖으로 걸어 나가서 뱃전에 섰다.
고요한 밤 고요한 숲에 떠오른 달은
너무나 아름다웠고 강물 역시 숨을
죽이고 천천히 흘러갔다.
타고르는 그 날밤 일기에
이렇게 썼다.
"아름다움이 나를 온통 둘러싸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것을
외면한 채 아름다움에 대한 책에
파묻혀 있었다.
아름다움은
책속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
내가 켜 놓은 작은 촛불이
그 아름다움을
가로막고 있었다.
촛불의 연약한 빛 때문에
달빛이 내안으로 들어 올 수가
없었던 것이다.
^ * ^ * ^ *
나의 모든 것이 비워지고
나의 모든 빛이 사라진 후에라야
참빛을 볼 수 있습니다.
가난한 심령
청결한 마음
온유한 마음...
나의 모든 것이 침묵하고
깊은 고요속에서 찾아 묵상할 때에
조용히 비춰들어옵니다.
한번도 겪지못한 경이로움으로
할말을 잃고
그 빛가운데서
또다시 깊은 침묵에 빠집니다.
그렇습니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번 듣고 백번 읽어도
내 눈으로 직접 한번 보는 것만 못합니다.
진리의 빛은 찾고 찾아 기다리는 빈그릇에
예상밖에서 달빛처럼 흘러들어옵니다.
그것을 열어서 보여주시는 계시라고 합니다.
영에 성령으로 계시된 말씀이 아니면
생명이 아닙니다.
영은 영이요
육은 육입니다
영으로 전달되는
영이요 생명인 말씀은
영에 비추임으로 마음으로
다시 되새김합니다.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데 나아갈찌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히6:2-3)
아멘!
동방의 등불
- 타고르 -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 시기에
빛나던 등불의 하나였던 코리아
그 등불 다시 한번 켜지는 날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라
마음에 두려움이 없고
머리는 높이 쳐들린 곳
지식은 자유스럽고
좁다란 담벼락으로
세계가 조각조각 갈라지지 않은 곳
진실의 깊은 속에서
말씀이 솟아나는 곳
끊임없는 노력이
완성을 향해 팔을 벌리는 곳
지성의 맑은 흐름이
굳어진 습관의 모래벌판에
길 잃지 않은 곳
무한히 퍼져 나가는 생각과 행동으로
우리들의 마음이 인도 되는 곳
그러한 자유의 천국으로
나의 마음의 조국
코리아여
깨어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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