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초대교회 시절에는 목회자와 성경이 무척 귀했다.
그나마 선교사의 발길이 닿는 곳에는 교회가 세워졌고
한 교회만 돌볼 수 없는 선교사는 여러 교회를 순회하면서 주일 예배를 인도하였다.
그 외의 집회 때는 그 교회의 교인 중 그래도 글자를 알아 성경을 읽을 정도인 교인을 뽑아 "조사"로 임명하여
그에게 성경을 한 권 맡기고 예배를 인도하게 하였다.
경상북도 어느 산골의 예배당에 교인들이 모여오고 그 교회의 조사님이 예배 인도를 시작하였다.
성경을 봉독할 순서가 되어 시편 23편을 봉독했다.
그러나 그 옛날 산골의 예배당에 전기가 있을 리 없었다.
어두운 등잔불 아래에서 두터운 돋보기를 끼고 겨우겨우 읽어 내려갔다.
그나마 당시의 한글 성경에는 띄어쓰기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고
조사님의 한글 실력이 모자라는지라 제대로 읽어내려가기가 여간 어렵지 않았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겨우겨우 성경 봉독을 마친 조사님과 교인들은 그만,
본문을 이렇게 이해하고 말았다.
"여호와는 나의 목 자르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조사님은 성경을 내려놓고는 참으로 비장한 얼굴이 되어 설교를 시작했다.
"여호와가 내 목 자르셔도 내가 부족함이 없습니다!"
조사님이 큰 소리로 외치자 온 교우들이 두 손들고 함께 외쳤다.
"나도! 나도!"
비록 성경은 잘못 읽고 이해는 못했지만 그신앙은 순수하고 옳바르지 않나요.
그분들을 잘못 알았다고 질타 할건가요.
시간을 두고 이해 설득 감동을 줄 수 있는 사랑의 실력을
주안에서 구하고 기도하는 우리의 자세가 없는 것이 더 부끄러울 뿐입니다.
출처 : 빛과 흑암의 역사 / 감사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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