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성의 생각하는 인문학
1화. 우리는 불행하게 살도록 교육받았다
이지성 2015 05 19
우리나라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답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누가 저에게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하고 싶습니다.
"교육 때문이다."
1800년대 초반 유럽의 프러시아에서
기존에 없던 형태의 교육제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교육제도는 스스로 생각할 줄 모르는
바보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정부와 군대와 기업의 명령에
그 어떤 의문도 품지 않고
자발적으로 복종하는 국민을 길러내고자 하였습니다.
유럽의 약소국이었던 프러시아는
그렇게 대량생산된 새로운(?) 국민들을
군대, 기업, 공장 등에 대거 투입했고
이를 통해 짧은 시간에 독일 제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프러시아가 만든 새로운 교육제도에
강렬한 인상을 받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19세기 미국의 지배계급이었습니다.
본래 미국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문학 교육이엇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지배계급은 이 교육을
자신들의 자녀들만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야 자신들의 부와 권력을
영원히 대물림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대신 백인 중하류층, 흑인, 히스패닉 이민자, 아시아 이민자의 자녀들은
프러시아식 교육을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야 자신들의 자녀들이 이들을 쉽게 지배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 미국의 교육은 상류층이 받는 사립학교 교육과
중하류층이 받는 공립학교 교육으로 나뉘어졌습니다.
그리고 미 군정에 의해 미국의 공립학교 교육이
해방된 우리나라에 이식되었습니다.
프러시아 교육제도의 가장 큰 목적은
개인의 인간성과 창의성을 말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야 사람을 로봇처럼 마음대로 부릴 수 있으니까요.
이를 위해 도입된 것이 주입식 교육 시스템과
시험 성적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주입식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인간적으로 만나고, 대화하고, 교감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가가 교사와 학생을 '지식을 주입하는 기계'와
'지식을 암기하는 기계'로 바라볼 때만 가능한 교육 시스템입니다.
프러시아의 시험 제도는 학생들에게 열등감을 심어주고,
자기 점수 이상의 미래를 꿈꾸지 못하게 할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래야 부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당황스러운 사실은
우리가 사람의 영혼을 병들게 하는
프러시아식 교육을 기본적으로 12년 이상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살률과 술 소비량이 세계 1위인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프러시아식 교육을 받고 있는 십대들의 불행지수가 세계 1위인 것입니다.
우리는 돈 때문에 개인의 행복은 물론이고 가족까지 희생하면서 삽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대부분 가난하게 죽습니다.
그렇다고 부자들이 행복한 것도 아닙니다.
사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훨씬 불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자든 빈자든
불행하게 살다가 불행하게 죽습니다.
"도대체 우리는
어쩌다가
이런 사회 시스템을 만들게 된 것일까요?"
앞의 문장들에 나오는 '돈'을 '성적'으로, '부자'를 '명문대'로 바꿔보세요.
그러면 답이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불행하게 공부하다가 불행하게 졸업하는 교육을 받았기에,
불행하게 살다가 불행하게 죽는 사회를 만든 것입니다.
제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프러시아식 교육제도가 정착하기 전의 우리나라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때는 지금보다 훨씬 못 살았지만 지금처럼 불행하지는 않았습니다.
http://m.newsfund.media.daum.net/episode/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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